×

연수안내

연수안내

참여마당

참여마당

나의학습방

나의학습방

총 24과정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번

과정명(개발기관/연도)

차시

인원

연수내용

1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본원/2011)

6차시

300

1. 행복한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2.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아인성교육

3. 마음이 따뜻한 유아인성(배려, 존중)교육

4. 더불어 사는 유아인성(협력, 나눔)교육

5. 기본이 바른 유아인성(질서, )교육

6. 부모역량강화를 위한 부모인성교육

2

유아·부모·교사를 위한

유치원 부모교육프로그램

(본원/2012)

6차시

300

1.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목적 및 필요성과 구성내용, 매뉴얼 알기

2. 홍보용 부모교육프로그램 알기

3. 맞춤형 부모교육프로그램 1

4. 맞춤형 부모교육프로그램 2

5. 맞춤형 부모교육프로그램 : 초등학교 준비

6. 교원용 부모상담자료

3

유치원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감성역량강화 프로그램

(본원/2012)

6차시

300

1. 감성역량강화프로그램의 이해

2. 하이터치 프로그램의 실제

3. 자연예술 프로그램의 실제

4. ··우리 프로그램의 실제

5. 부모용 감성역량강화프로그램

6. 교원용 감성역량강화프로그램

4

유치원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유아수학교육프로그램

(본원/2013)

6차시

300

1. 유아수학교육 왜 어떻게 해야 하나?

2. 스토리텔링 유아수학교육은 무엇인가?

3. 3세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활동

4. 4세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활동

5. 5세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수학활동

6. 스토리텔링 유아 수학교육 평가 및 가정연계활용방안

5

유아 음악감상 활동

이야기가 있는 음악여행

(본원/2013)

6차시

300

1. 교재의 개발목적 및 구성 내용 알기

2. 주제선율에 가사를 붙인 음악감상활동

3. 신체동작과 함께하는 음악감상활동

4. 스토리텔링과 함께하는 음악감상활동

5. 소품을 활용한 음악감상활동

6. 반복적인 음악의 동기(Motive)를 활용한 음악감상활동

6

유치원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아 과학교육

나는 어린이 과학자

(본원/2014)

6차시

300

1.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2.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3. 유아과학교육-물리과학의 실제

4. 유아과학교육-화학의 실제

5. 유아과학교육-생명과학의 실제

6. 유아과학교육-지구 및 우주과학의 실제

7

유치원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공감적 의사소통

유아언어교육프로그램

(본원/2015)

6차시

300

1. 공감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

2. 공감적 의사소통의 전략에 대한 이해

3. 유아의 공감적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유아언어교육구성에 대한 이해

4. 유아의 공감적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유아언어교육의 실제

5. 유아의 공감적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6. 유아의 공감적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부모역할의 이해

8

서울형 유아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유아자연친화교육프로그램

(본원/2015)

6차시

300

1. 유아와 자연친화교육

2. 유아자연친화교육프로그램의 이해

3. 3세 유아자연친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

4. 4세 유아자연친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

5. 5세 유아자연친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

6. 유아자연친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교원용/부모용자료 소개

9

교실에서 꼭! 교사가 알아야 할

유아안전교육

(본원/2016)

7차시

300

1. 유아 안전 및 안전교육의 필요성 이해

2. 생활안전교육프로그램의 실제

3. 교통안전교육프로그램의 실제

4. 폭력 예방 및 신변보호프로그램의 실제

5.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교육프로그램의 실제

6. 재난안전교육프로그램의 실제

7. 직업안전 및 응급처치교육프로그램의 실제

10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역할놀이영역 활성화프로그램

(본원/2016)

6차시

300

1. 놀이 그리고 역할놀이

2. 역할놀이와 발달

3. 놀이 그리고 역할놀이에서의 상호작용

4. 역할놀이에서의 교과내용 강화

5. 역할놀이, 그 공간과 놀잇감

6. 역할놀이의 다양성

11

유치원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아미술교육프로그램

미술교육, 놀이를 담다

(본원/2016)

6차시

300

1.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 미술교육, 놀이를 담다프로그램 개요

2. 유아 미술교육의 내용영역과 지도방법

3. 아름다움과 유아미술교육

4. 유아미술교육 실행을 위한 교수전략 1

5. 유아미술교육 실행을 위한 교수전략 2

6. 교사의 역할

12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본원/2017)

7차시

300

1.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2.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의 교수 방법 및 가정연계

3. 동화감상을 통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4. 동시감상을 통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5.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6. 과학실험을 통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7. 제상황 해결중심 토론을 통한 협력적 동극활동의 실제

13

유아의 지각-운동능력 및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본원/2017)

7차시

300

1. 유아기 신체활동의 이해와 프로그램 구성

2. 심폐지구력 프로그램 여우꼬리잡기

3. 근지구력 프로그램 캥거루 점프

4. 유연성 프로그램 문어 팔다리

5. 민첩성 프로그램 다람쥐 달리기

6. 순발력 프로그램 토끼 폴짝 점프

7. 평형성 프로그램 원숭이 다리 건너기

14

누리과정 내실화를 위한

유아 STEAM교육 프로그램

(본원/2018)

4차시

300

1. 유아 STEAM교육의 이해

2. 유아 STEAM교육의 유형별 실제(1) A-STEAM활동

3. 유아 STEAM교육의 유형별 실제(2) RST 활동

4. 유아 STEAM교육의 유형별 실제(3) Making 활동

15

문제를 알아야 답이 보인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방법

(본원/2019)

6차시

300

1. ‘문제행동문제행동 유아이해하기

2. 기본생활 관련 문제행동

3. 사회성 관련 문제행동

4. 정서 관련 문제행동

5. 언어 관련 문제행동

6. 성 관련 문제 행동

16

알아두면 유용한 유치원 감사

‘A to Z’

서울시 규칙에 따른 감사 내용으로,

사립유치원 해당

(본원/2019)

5차시

300

1. ‘유치원 감사이것만 알면 두렵지 않아요

2. 유치원 회계 예산 업무

3. 유치원 회계 세입 업무

4. 유치원에서 계약 업무

5. 교육과정 및 학사 분야 감사

17

놀이 연속성에 기초한 놀이 지원

(본원/2020)

8차시

300

1. 놀이의 유형과 연속성 이론

2. 교사의 놀이지원과 교사의 역할

3. 놀이 흐름 사례 교육적 놀이, 게임을 통한 학습

4. 놀이 흐름 사례 자유 놀이(3)

5. 놀이 흐름 사례 자유 놀이(4~5)

6. 놀이 흐름 사례 탐구, 공동설계 놀이

7. 놀이 흐름 사례 놀이 시간·공간 확장

8. 가정연계, 부모교육 자료

18

학부모와 동행하는 학급운영

-우리 반 학부모를 사로잡는

0.1%의 비밀-

(본원/2020)

7차시

300

1. 다시, 부모 그리고 학부모로 살다

2. (O)!(T)나게 오라구요- 바쁜데요...: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참여하기

3. 우리는 23: 학부모와 관계 맺기

4. 대화로 쌓아가는 자녀 이해 : 개인 대화

5. 대화로 쌓아가는 자녀 이해 : 소집단 대화

6. 함께 만들어가는 우리 유치원: 다양한 부모 참여

7. 사소한 일도 함께 해결해요: 학부모 민원

19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

(본원/2021)

7차시

300

1.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의 이해

2.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3.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 실제 1

4.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 실제 2

5.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 실제 3

6.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 실제 4

7. 모든 유아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 실제 5

20

협력적 인성 증진을 위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본원/2021)

7차시

300

1. 유아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2. 협력적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3. 유아 놀이 속 인성 역량(의사소통 역량)

4. 유아 놀이 속 인성 역량(공동체 역량)

5. 유아 놀이 속 인성 역량(자기관리 역량)

6. 유아 놀이 속 인성 역량(갈등관리 역량과 심미적 감성 역량)

7. 협력적 인성 증진을 위한 가정 연계 방안

21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프로그램

(본원/2022)

7차시

300

1.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2.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3.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4.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5.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6.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 정서지원을 위한 유아 예술감성교육 가정연계 부모교육

22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실천적

유아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본원/2022)

7차시

300명

1. 왜 생태전환교육이 필요할까?

2.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실천적 유아 생태전환교육의 이해

3. 프로그램 실제 1: 사랑할까 먹을까?

4. 프로그램 실제 2: 내가 행복하면 동물도 행복할까?

5. 프로그램 실제 3: 음식이 말을 한다면?

6. 프로그램 실제 4: 지구와 함께 놀아요

7. 프로그램 실제 5: 어린이 농부가 되어요

23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쌓기놀이 프로그램

(본원/2023)

7차시

300명

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쌓기놀이

2. 긴 호흡으로 쌓기놀이 맞춤형 지원하기

3. 짧은 호흡으로 쌓기놀이 맞춤형 지원하기: 공간과 자료

4. 짧은 호흡으로 쌓기놀이 맞품형 지원하기: 상호작용과 교육활동

5. 쌓기놀이 고민해결 소개

6. 놀이 사례로 맞춤형 지원 살펴보기

7. 유아 맞춤형 쌓기놀이 지원자료: 부모교육자료

24

교사를 위한

유아 모래놀이 가이드

(본원/2023)

7차시

300

1. 모래놀이의 개념과 준비

2. 모래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교사 역할

3. 모래놀이 속 긍정적 정서 지원과 친 사회성 지원

4. 모래놀이를 통한 인지발달 지원

5. 모래놀이와 언어발달

6. 모래놀이와 신체 안전

7. 실내 모래놀이 활성화 및 유사 대체 놀이